Alcoholic/Rye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 라이 ( Russell's Reserve Single Barrel Rye )

김야꼬 2024. 10. 10. 01:09
반응형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 라이 테이스팅 리뷰 ( Russell's Reserve Single Barrel Rye Tasting Review )
Russell's Reserve Single Barrel Rye

* 테이스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 작성자의 경험과 취향이 섞여 있습니다.
*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칩니다.

 

Name :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 라이

 

Category : Rye

 

ABV : 52%

 

국내 가격 : 125,000원 ~ 138,000원

 

* 2024년 10월 10일 기준

 

3줄 요약

 

- 허브 캐릭터가 강조된 러셀 리저브 입니다.

 

- 기존 러셀 시리즈의 버번 캐릭터를 생각하시고 마시면 조금 힘들수도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민트 초코 캐릭터가 지배적 입니다.

 

Nose ( 향 )

- 건초 , 사과 식초 , 곡물 , 아세톤 , 민트 , 바닐라 , 초콜릿 , 땅콩 기름 , 가죽 , 습한 말린 꽃 , 톱밥
 
향을 맡으면 건초 캐릭터가 비릿하게 느껴지며, 사과 식초의 시큼하면서 은은한 달콤함이 느껴집니다. 꽤 시트러스 합니다.

비릿하면서 시큼한 캐릭터에 익숙해지면, 곡물 캐릭터의 고소함과 아세톤과 민트 캐릭터가 만들어주는 화하면서 시원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풍부한 바닐라 캐릭터와 초콜릿 캐릭터가 느껴집니다. 그러면서 민트 캐릭터가 좀 더 강해진 느낌인데.. 마치 민트초코 아이스크림 느낌입니다. 

처음에는 비릿하면서 시큼한 느낌과 화한 멘솔 느낌이 저를 힘들게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달콤함이 좀 더 각별한 느낌이네요. 난이도가 꽤 느껴집니다. 

곡물의 뉘앙스도 좀 더 오일리한 느낌으로 변했는데.. 견과류로 만든 기름의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당장 떠오르는건 마치 땅콩 기름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끝으로 갈수록 바닐라의 달콤함이 더욱 강해지면서 가죽과 꽃의 쿰쿰하면서 플로럴한 느낌도 느껴집니다. 꽃의 캐릭터가 굉장히 드라이한 느낌은 아닌데. 애매합니다

향을 좀 더 맡아보니 약간 습한 나무 캐릭터도 느껴지는데 울창한 숲의 느낌은 아니며, 가공된 나무의 느낌입니다.

이 나무 캐릭터는 어디서 맡아본 기억이 있는데.. 생각을 해보니, 예전에 키우던 곤충 사육장에 있는 톱밥의 냄새와 매우 흡사합니다. 약간 습하면서 건조된 그런 느낌 말입니다.

톱밥의 캐릭터 때문인지 꽃의 뉘앙스가 습하면서 말린 꽃으로 연상되는 거 같습니다. 러셀 싱글 배럴의 경우 야생화의 느낌인데, 비슷하면서 다르군요. 재미있네요.


Taste ( 맛 )

- 바닐라 , 민트 , 후추 , 초콜릿 , 캐러멜 , 시나몬
 
한 모금 마시면, 향에서 느껴지던 바닐라 캐릭터가 맛에서도 달콤하면서 풍부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면서 민트의 시원함과 후추의 강렬한 스파이시함이 몰아칩니다. 시원하면서도 얼얼하군요. 와일드 터키 증류소의 느낌이 물씬 풍겨집니다.

민트의 시원한 맛에 익숙해지면 풍부한 바닐라와 함께 초콜릿의 달콤함도 느껴지는데.. 이 느낌은 향에서도 느낀 민트초코 아이스크림 캐릭터 입니다.

민트초코 아이스크림 캐릭터가 꽤 강렬하게 느껴지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어둠의 민초단이라 꽤 마음에 듭니다. 맛있네요.

시간이 조금 지나면 캐러멜의 진한 달콤함과 시나몬의 스파이시함이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후추의 알싸한 느낌인데 지금은 좀 더 무겁고 그한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의 캐릭터가 지배적인데.. 아이스크림의 토핑이 조금씩 바뀌는 느낌입니다. 큰 줄기는 유지하면서 잎의 변화를 주는 게 포인트군요.

터치감은 러셀 싱글 배럴보다 좀 더 라이트한 느낌입니다. 풍부한 맛과 대비되는 살짝 가벼운 느낌입니다.

 

Finish ( 여운 )
- 민트초코 , 건초 , 나무 , 캐러멜 소스 , 아카시아 꿀 , 스모키 , 희미한 요거트
 
맛과 향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민트초코 캐릭터가 여운에서도 이어집니다. 여운에서도 꽤나 강렬합니다...

그리고 건초와 나무 캐릭터가 느껴지는데.. 나무 캐릭터가 러셀 싱글 배럴과 굉장히 흡사한 느낌입니다. 향에서는 톱밥의 느낌이었는데, 여운에서는 오크통의 느낌입니다.

민트초코 캐릭터에 익숙해지면 숨겨져 있던 캐러멜소스의 달콤 쌉쌀함과 아카시아 꿀의 진득하면서 향긋한 향기가 느껴집니다.

아카시아꿀의 캐릭터가 생각보다 색깔이 강합니다. 민트초코도 굉장히 강한데.. 아카시아 꿀로 덮은 느낌입니다. 신기하군요.

시간이 지나면 처음에 느껴진 건초 캐릭터가 불에 지져진 듯한 스모키함이 느껴지며, 희미하게 요거트를 먹고 난 뒤의 시큼함과 텁텁함이 살짝 남습니다.

여운의 길이는 중간 정도이며, 민트초코와 태운 건초, 그리고 아카시아 꿀의 향긋함이 풍부하게 느껴집니다. 

 

총평 및 후기
 

이번 제품은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 라이 입니다.

러셀 리저브 시리즈에 대한 설명은 지난 리뷰인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라이 위스키는 버번과 레시피는 비슷한데, 버번의 주재료인 옥수수 51%를 호밀 51%로 바꾼 제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호밀의 영향으로 풀내음이나 민트 캐릭터가 강하다고 합니다.

이날 마신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 라이도 호밀에서 나오는 특징을 잘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러면서 러셀 리저브 시리즈의 결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 나쁘지 않았습니다.

저는 라이 위스키를 자주 마시지는 않는데요. 그 이유는 라이 위스키에 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하였고, 무엇보다 맛있는 버번이 많기 때문에 라이 위스키는 항상 꼴찌에 가까운 픽이었습니다.

이날 그래서 마시게 된 이유로는 이번 주에 러셀 리저브 팝업스토어에서 시음 행사가 있는데, 행사에 참여하기 전에 러셀 리저브의 다른 제품들을 마셔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러셀 13년과 리저브 10년은 예전에 마신 기억이 있으며, 그나마 구하기 쉬운 제품 중 마셔보지 못한 제품이 라이 시리즈였습니다. 그래서 리뷰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주문을 했습니다.

이날 오랜만에 라이 위스키를 마시면서 느낀건. 이 친구도 제 체감상 입문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피트 위스키와 진 사이쯤이라 생각합니다.

입문 난이도가 상당하다 생각되는 이유로는, 처음에 강렬하면서 비릿하게 느껴지는 건초 캐릭터와 화하게 느껴지는 민트 캐릭터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에 건초와 민트 캐릭터가 익숙해지면 그제야 달콤한 느낌이 느껴지는데.. 마치 이건 민트 초코 아이스크림 느낌입니다... 그래서 이건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저는 어둠의 민초단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갸우뚱한 느낌이었지만, 그 뒤로는 꽤 맛있게 마셨는데요... 이런 비슷한 상황은 예전에 피트 위스키를 처음 접했을 때랑 비슷했습니다.

그래도 피트 위스키는 기간이 조금 있긴 했는데 이 친구는 그렇게 긴 기간까지 필요하지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일단 민트 캐릭터를 좋아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야기를 들었을 땐, 그래도 와일드 터키 증류소에서 나오는 라이 시리즈는 꽤 초심자용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요...

그래서 이번에 라이 위스키를 마셔보면서 느낀점은.. "이 친구 생각보다 매력 있는 친구다!  "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만나게 되면 한잔씩 마셔보면서 견문을 넓혀야겠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보틀중에 라이 위스키가 없는데요. 한두병 정도는 구비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 친구도 후보로 생각을 해보긴 해야겠습니다.

 

러셀 리저브(Russell's Reserve)의 다른 제품 리뷰

 

 

러셀 리저브 싱글 배럴 ( Russell's Reserve Single Barrel )

* 테이스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작성자의 경험과 취향이 섞여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칩니다. Name : 러셀 리저브 싱글배럴 Category : Bourbon ABV : 55% 국내 가격 : 107,000원 ~ 12

eacotine93.tistory.com

 

러셀 리저브 10년 ( Russell's Reserve 10 year old )

* 테이스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작성자의 경험과 취향이 섞여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칩니다. Name : 러셀 리저브 15년 Category : Bourbon ABV : 45% 국내 가격 : 69,000원 ~ 75,000

eacotine93.tistory.com

 

러셀 리저브 15년 ( Russell's Reserve 15 year old )

* 테이스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작성자의 경험과 취향이 섞여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칩니다. Name : 러셀 리저브 15년 Category : Bourbon ABV : 58.6% 팝업스토어 가격 : 399,000

eacotine93.tistory.com

 

반응형